[ 부모교육 3부 ]  균형 잡힌 양육 강의소개

살다 보면 비슷한 경험을 반복할 때가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실패했다든지, 믿었는데 배신당했다든지. 좋지 않은 대학을 나왔다고 무시당했다던지. 이처럼 비슷한 경험이 반복되면 우리는 그 생각을 믿게 됩니다. “노력해봐야 안 돼” “너무 믿으면 배신당해” “역시 좋은 대학을 나와야 해” 

이런 생각들은 헛수고를 줄여주고, 사람을 함부로 믿지 않고 조심하게 하고, 열심히 공부하게 하는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확신이 강해지고 나면, ‘노력해서 성취하는 경험’이나 ‘믿음이 유지되는 경험’처럼 이 생각에 어긋나는 경험을 해도, 그런 경험을 예외로 여기면서 자신의 확신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아무 노력도 하지 않으려 하고, 아무도 믿지 않으려 하는 등 부정적인 측면이 강해지게 됩니다.

신기한 것은, 세상에는 정반대의 경험이 반복되며, 정반대의 확신을 가진 사람도 생긴다는 것입니다. 열심히 노력했더니 일이 잘 풀린 경험이 반복된 사람은 “역시 성실이 최고야”라는 생각을 믿으면서, ‘열심히 노력해도 실패하는 경험’은 무시하고, 가능성이 작은데도 포기하지 않고 헛수고를 계속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과연 ‘세상은 노력해봐야 소용없는 곳’일까요? 아니면, ‘세상은 노력하면 되는 곳, 땀은 배신하지 않는 것’일까요? 사실 현실 속에는 두 가지 측면이 모두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우리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면, 우리 믿음도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가 한 경험에 따라 우리의 믿음이 한쪽으로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쪽으로 너무 강하게 기울어지면 문제가 되기 시작합니다. 자기 생각을 확신하고 고집하며 다른 사람과 갈등을 빚게 됩니다.  

자녀 양육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생깁니다. “분유는 절대 안 돼” “애들은 버릇 없이 키우면 안 돼” “스마트폰은 절대 안 돼” “대학은 반드시 가야 해”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생각들이지만 너무 강하게 고집하는 순간부터 부정적인 영향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균형 잡힌 양육이 중요합니다.

 

[ 명상기반 부모교육 ]

전체 강의는 총 3부, 55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  2강 ~ 24강  행동치료

2부:  25강 ~ 42강  마음관찰

3부:  43강 ~ 55강  균형 잡힌 양육

 

 

[ 강의 수강 기간 안내 ]

본 강의는 강의 시작 후 2개월(총 60일) 동안 수강이 가능합니다.

기간 안에 모든 강의를 수강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사 정보

manager

7 강의

미 등록
30,000원

강의 내용

  • 13 레슨
  • 강의 이수증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