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교육 1부 ]  행동치료 강의소개 

“동생을 때려요” “물건을 던져요” “친구에게 욕을 해요” “하지 말라는데 계속해요” “부모에게 대들어요” “스마트폰을 너무 해요”

기존의 일반적인 상담에서는, 자녀가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를 자녀에게 묻고 자녀의 입장을 존중해주고 이해해주면, 이런 문제가 좋아진다고 조언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대개의 행동문제는 이런 수용중심적인 접근으로 좋아지기 어렵습니다. 이는 마치 물건을 훔친 사람의 어려운 사정을 잘 들어주고 배려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간혹 수용적인 접근이 효과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더 오래 지속되고 나빠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문제행동에 대한 수용과 경청이 일종의 보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행동문제에는 행동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행동치료라 하면 대개 보상과 제재만을 떠올리며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보상 없이도 당연히 해야 할 일을 괜히 보상해줌으로써 괜히 자녀가 보상에 의존하게 만든다, 제재는 자칫 체벌과 학대가 될 수 있다며 보상과 제재를 사용하는 것을 꺼려왔습니다. 당연히 어떤 치료방법이나 마찬가지이듯이 행동치료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제대로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사실 자녀를 잘 키우는 방법에 대해 배운 적 없이 자녀가 생기면 키워 왔습니다. 지난 수천 년간 다들 그래 왔기에 앞으로도 그래야 한다면, 우리의 자녀도 우리가 겪은 어려움을 똑같이 겪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자녀에게 보다 나은 미래를 보여주고 싶다면, 자녀를 키우는 부모로서의 삶이 덜 고통스럽고 후회스럽지 않고 싶다면, 더욱 건강하게 자녀를 키우기 위한 행동치료를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 명상기반 부모교육 ]

전체 강의는 총 3부, 55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  2강 ~ 24강  행동치료

2부:  25강 ~ 42강  마음관찰

3부:  43강 ~ 55강  균형 잡힌 양육

 

 

[ 강의 수강 기간 안내 ]

본 강의는 강의 시작 후 2개월(총 60일) 동안 수강이 가능합니다.

기간 안에 모든 강의를 수강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사 정보

manager

7 강의

미 등록
30,000원

강의 내용

  • 24 레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