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교육 2부]  마음관찰 강의소개 

“애한테 화를 내면 안 된다는 것을 아는데, 막상 화가 나면 참을 수가 없어요”

부모도 인간입니다. 자녀와 상호작용을 주고받으면서, 부부갈등을 겪으면서, 부모와의 사이에서, 직장생활 속에서 슬픔, 절망, 분노, 짜증, 답답, 불안 등 수많은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 감정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폭주할 때, 감정조절이 잘 안 될 때, 1부에서 배운 행동치료적 기법들은 아무 소용이 없어집니다. 머리로는 화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화를 내게 되며, 지금 때리면 안 된다는 것을 알지만 행동해 버리고 후회하곤 합니다. 감정과 충동은 이처럼 내가 쉽게 마음 먹은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순간 충동적인 행동이 장기적으로 고통을 초래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런 충동을 자제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감정을 억압하는 방법은 일시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참다 폭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때 마음관찰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하루 이틀 배웠다고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수개월간 꾸준히 연습하게 되면, 점차 자신의 마음이 이해되면서 감정이 극단으로 치닫는 일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그저 마음을 관찰하는 연습을 했을 뿐인데, 자신의 감정과 충동이 더욱 잘 조절되고, 삶에서의 고통이 감소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행동문제가 가벼운 경우라면 행동치료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을 것이나, 행동문제가 심각하다면 또는 온갖 부정적인 환경이 겹쳐 있는 절망적인 상황이라면,  마음관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 명상기반 부모교육 ]

전체 강의는 총 3부, 55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  2강 ~ 24강  행동치료

2부:  25강 ~ 42강  마음관찰

3부:  43강 ~ 55강  균형 잡힌 양육

 

 

[ 강의 수강 기간 안내 ]

본 강의는 강의 시작 후 2개월(총 60일) 동안 수강이 가능합니다.

기간 안에 모든 강의를 수강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사 정보

manager

7 강의

미 등록
30,000원

강의 내용

  • 18 레슨